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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답을 찾다

수소경제 분야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

[현장에서 답을 찾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 소통 간담회

2018.09.28.
조회 수 아이콘707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아 이게 촉매입니까? 다 다르네요. 만져봐도 되나요? 이 안에 든 거는 뭔가요? 대량이라는게 어느 정도 용량일까요? 오늘따라 유독 질문 공세가 이어지는데. 곳곳을 둘러보기도 하고! 김동연 부총리/ 첨단의 플랫폼 경제에 저거라고 치기에는 굉장히 고전적으로 생겼네요.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오늘도 달린다! 현장에서 답을 찾다. 수소 경제 분야 혁신성장 현장 소통 간담회. 지난 9월 7일. 김동연 부총리는 관계부처와 함께 9번째 혁신성장을 위해 현장 방문을 가졌는데요. 이번 현장방문은 4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수소생산업체를 찾았습니다. 수소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직접 수소가 생산되는 과정을 체험해보기도 했는데요. 우리나라 수소생산 기술력에 놀라움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문상봉 엘켐텍 대표/ 지금 현재는 1메가 정도는 구현할 수 있고요. 1메가라고 하면은 자동차 10대분 정도 됩니다. 연료전지 자동차만. 김동연 부총리/ 10대를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 근데 이게 세계에서 제일 큰 거라고 하니까 안 믿어지네. 엘켐텍/ 태양이 없으면 다른 재생에너지 가지고 똑같이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수소생산 관련 업체 관계자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김부총리는 혁신성장은 선택지가 아닌 우리 경제의 생존이 걸린 절박한 문제라며 화두를 꺼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혁신성장은 우리 경제의 생존이 걸린 문제입니다. 이게 그냥 우리가 이쪽 혁신 성장을 해야겠다는 필요성이나 또는 선택지로서가 아니라 우리 경제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철강, 조선, 자동차 등 우리 경제를 견인하던 주력산업의 성장엔진이 식어가고 반도체 등 일부 품목 수출에 의존하는 산업구조도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는데요. 동시에 지금이 구조개혁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역설적으로 경제구조개혁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해봅니다. 이제는 말로만 혁신이다 혁신성장할 때가 아니라 정말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라 생각합니다. 이어 혁신성장의 양 날개는 미래 먹거리 발굴 및 육성과 기업가 정신이라며 그 전제는 사람과 규제혁신이라고 말했는데요. 이러한 인력양성, 기반조성 등 민간이 하기 어려운 부분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핵심 기술 개발 쪽도 정부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밸류체인별로 해서 생산, 저장과 운송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 수소 생산기지 이런 것들은 정부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수소경제법 등을 제정할 때 새로운 규제가 생기지 않도록 업계의 의견을 듣겠다고 전했습니다. 그 외에도 혁신창업의 성과를 언급하며 향후 벤처 기업의 스케일 업과 국제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도전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 조성, 고용안전망 구축을 전제로 한 노동시장 신축성 확보 등 구조개선 역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언급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새로운 도전과 창업을 하는 분들이 실패를 하더라도, 직장에서 퇴사를 하더라도 다시 재기할 수 있는 고용안전망 구축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후 기업들과의 토론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이치윤 덕양 대표이사/ 수소를 가장 싸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대량생산하는 방법인데 권환주 광신기계공업 대표이사/ (주요 부품 등)이 모든 것을 국산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셨으면. 강삼수 이엠솔루션 대표이사/ 필요한 시기에 언제든지 잉여전력을 이용해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저는 건의드립니다. 문상봉 엘켐텍 대표/ 로드맵 만드실 때 큰 틀에서 흐트러지지 않는 로드맵, 큰 나무 작은 나무 조그마한 숲 이런 것도 디자인해주시면 (합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의 목소리. 우선 일관적인 정부 로드맵이 필요하며, 특히 중소기업들이 믿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장기적인 시계의 로드맵 마련을 건의했고, 또한 수소충전소와 같은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주요부품의 국산화 및 대용량 수소충전기술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더불어 잉여 전력을 활용하여 수소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잉여전력 규모 파악과 활용 등에 대해 고민도 필요하다고 제시했습니다.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긴 호흡을 가지고 장기 로드맵, 그리고 대기업, 중소 벤처가 함께 하는 생태계 차원에서의 접근법. 이것을 명심을 해가지고 그런 걸 충분히 감안해서 훌륭한 로드맵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에서 답을 찾다! 미래 먹거리 발굴과 육성에 있어 마중물이 될 수소경제 분야의 혁신성장! 장기적인 안목으로 로드맵을 통해 대한민국 혁신 성장의 로드맵을 완성해가는 골든타임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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