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나만의 즐겨찾기(최대 5개 지정)

  • 정보공개
  • 뉴스
  • 정책
  • 통계ㆍ법령
  • 국민참여
  • 기관소개

메뉴 5개를 선택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생생인터뷰] 어친소! -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친구를 소개합니다.

2018.07.27.
조회 수 아이콘1,343
어친소! -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친구를 소개합니다.
- 어려운 계층을 위한 일자리·소득지원 대책 -


국민 분들께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요즘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우신가요?”


엄영애 (어르신, 기초연금) : “기초연금이 지금 나오는 것으로는 조금 부족한 면이 많아요.”

신정만 (어르신, 노인 일자리) : “노인들이 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준다면 노인들이 소외되지 않고 좋지요. ”

김재현 (영세자영업자, 소상공인 페이 구축) : “카드 수수료만 해도 매달 들어오는 돈(한 달 수익)의 거의 30% 이상 차지하니까 굉장히 큰 부담이 되죠.”

권대현 (근로장려금) : 너무 경기도 어렵고 그전처럼 장사도 안돼서 생활하기 힘든데 근로장려금을 더 인상해서

김한권 (청년, 청년구직촉진수당) : “구직활동을 하는데 금방 취업이 되는게 아니잖아요. 정부에서 많이 지원을 해줘야.”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소득 지원 대책을 설명 드렸습니다.

“혹시, 이런 대책 알고 계시나요?”

좋은 소식이네요
괜찮을 것 같아요
많이 좋아지는 것 같아요 우와

- 노인일자리  : ‘18.9월부터 기초연금이 25만원으로 인상되고, 소득하위 20% 어르신에게는 ’19년부터 30만원이 지급됩니다.

엄영애 (어르신, 기초연금) : “나도 아직은 활동할 수 있고 자식들한테 폐 끼치지 않고 ‘내가 활동해서 벌어서 쓸 수 있구나’ 그런 것이 저도 좋고.”


- 소상공인 페이 구축 : 올해부터 소상공인 전용 결제시스템(소상공인페이)이 구축  되어 결제 수수료 부담이 0% 초반으로 완화됩니다.

김재현 (영세자영업자, 소상공인 페이 구축) : 무조건 정해진대로만 내고 그랬는데 조금이라도 시도가 있으니까 저희에게는 혜택이 있는 것 같아요.


- 근로장려금  : 2019년부터 최대지급액이 85만원-> 150만원(단독가구)로 인상됩니다.

권대현 (근로장려금) : 생활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 같아요.


- 청년구직촉진수당 : ‘19년부터 졸업 후 사회에 처음으로 진출하는 청년에게 월 50만원 한도로 6개월간 구직활동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김한권 (청년, 청년구직촉진수당) : 금액과 구직활동기간이 많이 늘어나게 돼가지고 취업 준비하는 데 있어서 많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 기초연금  : 고용・산업 위기지역의 어르신을 위한 일자리가 올해 3천개 추가 지원되고, ‘19년부터는 어르신 일자리가 총 60만개까지 늘어납니다.
엄영애 (어르신, 기초연금) : “우리같은 늙은이들은 단돈 100원이라도 손에 쥘 수가 있으니까 고맙게 생각하죠.”


“맞춤형 일할 기회는 늘리고, 생계 걱정은 낮추고”
저소득층 일자리・소득지원 대책

더 많은 지원 대책,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기획재정부 www.mosf.go.kr

경제를 튼튼하게 국민을 든든하게
기획재정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의견쓰기 : 60자 이내로 입력하세요. (0/60)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기획재정부 “[생생인터뷰] 어친소! -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친구를 소개합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