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

정보의 실패(information failure)라고도 불리우는 비대칭 정보는 경제 거래에서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 비해 중요한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대게 판매자가 구매자에 비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더 많은 경우에 더욱 두드러지게 발생한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거의 모든 경제적 거래에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포함되어 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애컬로프(George A. Akerlof) 교수는 이러한 사례로 중고 자동차 시장의 판매자가 구매자보다 중고차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매자는 시장에서 나쁜 중고차만 시장에 내놓는 판매자로 인해 좋지 않은 자동차를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애컬로프 교수는 이것을 ‘역선택(adverse selection)’이라고 명명하고, 결국 비대칭 정보 하에서 정보를 갖지 못한 측이 자신이 기피하고자 하는 상대방과 거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하였다.

등록일 2020-11-03.

신규 용어

새로 등록된 호가 단어를 아시나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