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경제학의 한 분야로, 기업들 간의 경쟁 양상에 따른 ‘시장 구조’가 기업들이 선택하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기업 행동으로 인한 시장의 ‘성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이다. 시장 구조는 기업의 수(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 완전경쟁), 기업의 규모 및 분포(시장 집중도), 제품 차별화 정도(수평적 차별화, 수직적 차별화), 시장의 진입 장벽 유무에 따라 달라지며, 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이 이윤 극대화를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상품의 가격, 수량, 품질 결정, 가격차별 여부 결정, R&D 및 광고 수준 선택, 결합판매, 담합 여부 결정 등이 있다. 기업의 행동에 따른 시장성과는 소비자 잉여, 생산자 잉여, 그리고 사회 후생 증대 정도와 더불어 자원 배분의 형평성과 효율성, 기술 진보 수준 등을 지표로 평가할 수 있다. 현대의 산업조직론은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주어진 시장 구조 하에서 기업들이 선택하는 전략적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등록일 2020-11-03.

신규 용어

새로 등록된 호가 단어를 아시나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