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양면시장(Two-Sided Market)

양면시장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이때 플랫폼은 판매자와 구매자 양측에 또는 어느 한 측에 수수료 또는 중개료를 부과하여 수익을 얻는다. 양면시장의 특징은 플랫폼에 참여하는 한 쪽 면의 고객그룹의 효용이 다른 쪽 면의 고객그룹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경제학에서는 이를 가리켜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한다고 한다. 양면시장의 대표적인 구성요소로는 구분된 고객그룹의 존재, 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 높은 거래비용이 있다. 거래비용이 높지 않다면 플랫폼이라는 양면시장을 거치지 않고도 고객그룹 간 거래가 가능해지므로 양면시장이 존재하려면 높은 거래비용이 필수적이다. 양면시장에서는 플랫폼이 어느 한 쪽의 고객그룹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다수를 유인해 플랫폼에 참여시키면, 해당 고객그룹의 크기가 다른 한 쪽의 고객그룹의 효용에 영향을 미쳐서 다른 한 쪽의 고객그룹으로부터 손해를 메꿀 수 있게 된다.

등록일 20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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