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인터넷전문은행

물리적 점포 없이 PC와 모바일 등 온라인에서 은행 업무를 제공하는 은행을 말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은행들과 서비스 제공 내용은 유사하지만,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기존 은행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등과 차이가 있다. 금융거래를 시작할 때 생체인식, 화상통신 등을 통해 본인 확인과 실명인증을 거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365일, 24시간 동안 예·적금 가입, 카드 발급, 대출 신청 등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점포 운영비 절감을 통해, 기존 전통적인 은행보다 높은 예금금리와 낮은 대출금리, 수수료 우대 등으로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 1호 인터넷 전문은행은 '케이뱅크'로, ① 자본금 요건, ② 자금 조달방안 적절성, ③ 주주구성 계획, ④ 사업계획, ⑤ 임직원 요건, ⑥ 인력·영업 시설·전산 체계 요건을 갖추어 2016년 12월 14일에 금융위원회가 '케이뱅크'에 대한 은행업 본인가를 발표했다. 우리나라 두 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은 '한국카카오은행'으로 2017년 4월 5일에 본인가되었다. 2018년 10월 18일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약칭: 인터넷전문은행법)」이 제정된 이후, 2019년 12월 16일 세 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한국토스은행(이하 토스뱅크)'이 예비인가를 받았다. 예비인가를 받은 '토스뱅크'는 인터넷 전문은행 요건을 갖춘 후 본인가를 신청한 후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인가되면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영업할 수 있다.

등록일 20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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