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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물일가의 법칙

완전 경쟁 시장에서 동일한 상품은 어느 시장에서든지 동일한 가격이 형성된다는 법칙이다.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품질이 동일한 상품이 수많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거래된다. 이들 판매자와 구매자는 상품의 가격 등을 포함한 시장 현황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의 상품에 대해 2개 이상이 가격이 형성되면 가격이 낮은 시장에서 상품을 사서 가격이 높은 시장에서 가격을 팔아 이득을 얻으려는 차익거래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가격이 낮은 시장에서는 수요가 증가하여 가격이 높아지고 가격이 높은 시장에서는 공급이 증가하여 가격이 낮아지게 된다. 이러한 차익거래는 두 시장의 가격이 동일해질 때가지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2개 이상의 가격이 형성될 수 없다. 일물일가의 법칙은 환율 결정 이론 중 하나인 구매력 평가설의 기본 원리이기도 하다. 구매력 평가설은 운송 비용 등 거래 비용이 비교적 작은 경우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재화의 가격이 모든 국가에서 동일하다는 일물일가의 법칙을 국제적으로 적용한 것으로 환율은 각국의 화폐의 구매력이 동일해지도록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운송 비용, 관세 등의 거래 비용이 있기 때문에 일물일가의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등록일 20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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