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제품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제품차별화란 기업의 전략 중 하나로, 자사 제품에 경쟁 상품과는 다른 변화를 주어 경쟁력을 부여하는 전략이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수평차별화(Horizontal Differentiation)과 수직차별화(Vertical Differentiation)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제품의 수평차별화 전략은 비슷한 종류의 재화를 소비하지만 조금씩 다른 선호도를 보이는 고객군을 공략하기 위하여 제품의 특성을 특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펩시와 코카콜라는 둘 다 콜라라는 재화의 범주 안에 묶이지만, 각자의 제품을 맛이나 기능, 디자인 면에서 차별화함으로써 서로 다른 고객군을 보유하고 있다. 경제학에서의 수평차별화 정의에 의하면, 펩시와 코카콜라가 같은 가격에 제공되더라도 조금씩 다른 선호도를 가진 소비자들 중 일부는 펩시를, 다른 일부는 코카콜라를 구매할 것이다. 반면 수직차별화는 제품의 품질을 다르게 하는 전략이다. 수직차별화느 제품 간 품질의 우열이 뚜렷하게 하여 수직차별화된 두 제품이 동일한 가격에 제공된다면 소비자들은 우월한 품질의 제품만을 소비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통신기기 시장에서 보급형으로 나온 휴대폰과 고화질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최신 기종의 스마트폰 사이에는 기능이나 가치 측면에서 뚜렷한 품질 차이가 존재한다. 두 종류의 휴대폰이 동일한 가격에 제공된다면, 대부분의 소비자가 고화질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최신 기종의 스마트폰을 선택할 것이다.

등록일 2020-11-03.

신규 용어

새로 등록된 호가 단어를 아시나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