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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10월 소비자물가동향

2019.11.04.
조회 수 아이콘673 다운로드 수 아이콘20 첨부파일(1)첨부파일창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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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소비자물가동향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0.0% 보합, 전월대비 0.2% 상승,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나타내는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0.8% 상승했습니다. 9월 0.4%상승에서 10월 보합세를 보인 것은 지난해 유가 급등에 따른 기저효과 지속되는 가운데, 그동안 물가 상승률을 낮추는데 크게 작용했던 농산물 가격 하락세가 완화된 것에 주로 기인합니다. 최근 저물가 흐름은 수요측 물가압력이 낮아지는 가운데, 공급측 요인과 정책요인에 의해 나타난 현상으로, 기저효과 등 특이요인이 완화되는 연말에는 물가상승률이 0% 중반대로 회복될 전망입니다. 제작: 기획재정부 대변인실 디지털미디어기획팀 [동향] (전년동월비,%) 소비자물가 9월: 0.4% 상승 10월 : 0.0% [품목] 9월, 10월 농축수산물, 8.2% 상승, 3.8% 상승 농산물, 13.8% 상승, 7.5% 상승 배추, 16.7% 상승, 66% 상추 37.1% 상승, 30.9% 축산물 0.7% 상승, 1.3% 돼지고기 3.7% 상승, 0.6% 수산물 1.0% 상승, 1.0% 석유류 5.6% 상승, 7.8% 상승 두바이유 61($/b), 59($/b) 휘발유 1,526(원/L), 1,541(원/L) 공공서비스 1.2% 상승, 1.0% 상승 치과진료비 1.1% 상승, 1.1% 상승 고교납입금 36.2% 상승, 36.2% 상승 시내버스료 0.6%, 4.4% 개인서비스 1.5%, 1.7% 외식 1.4%, 1.3% 학교급식비 57.8% 상승, 57.7% 상승 구내식당식사비 2.9%, 3.2% 외식 外 1.6%, 1.9% 국내단체여행비 1.8% 상승, 0.3% 상승 운동경기관람료 0.8% 상승, 1.3% 상승 지수 근원물가 0.6%, 0.8%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상승률로 전체 460개 품목 중 농산물과 석유류관련 품목을 제외한 407개 품목으로 구성 생활물가지수 0.9% 상승, 0.3% 상승 전체 460개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14개 품목으로 작성 신선식품지수 15.3% 상승, 7.8% 상승 신선어개 (생선·해산물), 신선채소, 신선과일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0개 품목으로 작성 정부는 소비자물가 흐름 및 물가 상 하방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10월 소비자물가지수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 담당자 : 김동곤 과장 김승연 사무관 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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